내블로그
링크추가

Iguacu Blog블로그를
링크에 추가하시겠습니까?

취소

구룡성채, 또는 구룡채성(중국어 정체: 九龍寨城, 영어: Kowloon Walled City)

영국령 홍콩에 존재했던 슬럼으로 형식상 중국 영토였으나 영국령 홍콩 정부와 중국 정부, 양쪽 모두의 주권이 미치지 못한 특수지역이었다. 1993년에 이르러 철거되고 구룡성채 공원으로 바뀌었다. 복잡하고 미로로 이뤄진 이 도시는 여러 영화의 배경 모티브가 되었다. 대표적으로 공각기동대, 블레이드 러너, 배트맨 비긴즈가 이곳을 참조하여 배경 모델링을 했다고 한다.

본래 구룡성채는 2~3층 규모의 작은 단독주택들이 모여있는 곳이였으나 이곳이 주권 공백지대인 탓에 많은 사람들이 몰려들게 되었고 2~3층까지만 존재하던 원래 주택에 증축에 증축을 거듭하여 15층까지 쌓아올렸다. 이 때문에 옥상과 가장 외곽에 있는 주택을 제외한 모든 주택은 마치 고시원처럼 햇빛이 차단된 단칸 주거형태가 대부분이였다. 원래부터 15층 건물이 아닌 2층이였던 건물을 15층으로 증축한 건물들의 집합체였기 때문에 구룡성채는 건축학상 안전에 많은 문제가 있었다. 때문에 위생 상태는 엉망이였으며 의사들 역시 무면허 의사들이 대부분이였다. 하지만 구룡성채의 중앙만은 쌓아올리지 않았는데 이곳에 구룡성채의 대형상점, 유치원, 양로원 등의 시설이 존재했다.

정식으로는 중화인민공화국 영토이지만, 구룡성채와 홍콩 사이의 통행이나, 이주는 자유로웠다. 홍콩 경찰이 개입하기 이전까지는 치안 유지를 위한 공권력이 없었으므로, 주민자치에 의해 자경단이 운영되었다. 구룡성채 주민은 중국이나 영국 어느 쪽에도 참정권은 없었으나, 사회복지 서비스 등은 홍콩 정부에 납세하는 방식으로 홍콩정부의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

(출처 - http://ko.wikipedia.org/wiki/%EA%B5%AC%EB%A3%A1%EC%84%B1%EC%B1%84))













독일 언론사의 취재 영상




ⓒ Daum

검색어 입력폼